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디에이치앤카페테리아는 부동산 진단, 경·공매, 전국 개발정보를 공유합니다.

부동산뉴스


서울 반포아파트지구 해지되고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된다

관리자 2022-12-15 조회수 226


출처 : 서울경제 (링크)


안녕하세요. 디에이치앤카페테리아 입니다.

오늘은 서울시 반포아파트지구 폐지에 관한 뉴스 기사를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9일 재건축 사업 걸림돌이었던 ‘아파트지구’ 제도를 없애고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15일 서울시는 전날 제17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기존의 반포아파트지구를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전환하는 ‘반포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습니다. 1976년 도입된 아파트지구 제도는 대규모 아파트단지 조성 및 주택난 해소를 위해 지정한 용도지구로서 도시관리 기법이 평면적이고 재건축 정비계획과 상호 연계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제기돼왔는데 이번 지구단위계획 전환으로 반포아파트지구 내 재건축 사업 추진 시 용적률·높이·용도 등의 규제가 완화돼 사업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시는 재건축 대상 단지를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정비계획수립 시 가이드라인이 되는 특별계획구역 지침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개별 단지가 아닌 지구 차원에서의 체계적이고 신속한 정비계획 수립을 지원하여 기존 아파트지구 내 주택용지였지만 공동주택 개발에 참여하지 못한 개발잔여지에는 기존에 불허하던 비주거용도 도입을 허용하고, 상업 기능을 담당하던 중심시설용지도 주거용도 도입이 가능해지고, 높이기준도 기존의 5층 이하에서 대상지 여건에 따라 40m까지 완화 가능하게 됐습니다.




부동산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디에이치앤카페테리아로 문의 주시면 빠른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